Search
Duplicate

아트 · 디자인 마켓 《사물, 시간, 마음》

아트 · 디자인 마켓 《사물, 시간, 마음》

2022. 10. 1 (토) - 10. 2 (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CoSMo40 1층 메인홀

기획의 글 Overview

《사물, 시간, 마음》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코스모40에서 10월 1일~2일, 양일간 진행하는 아트・디자인 마켓으로, 사물 본연의 아름다움이 우리의 삶과 연결되는 유의미한 가치들을 나누고자 만들었습니다. 생산과 소비가 지나칠만큼 가볍게 일어나는 오늘날, 소비 후 쉽게 버려지는 일 없이 오래 보고 이어 쓰며 애착을 생성하는 사물 및 이에 깃든 힘에 주목하고, 이러한 의지를 바탕으로 아름답고 유용한 것을 만드는 이들의 면면을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누군가 정성을 다해 만든 질 좋은 사물들, 고유의 어휘를 지닌 곱고 아름다운 결의 물건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 깊은 표정으로 변화한, 낡고 해졌지만 고쳐서 다시 쓸 수 있는 물건들, 그리고 우리의 곁에 머무는, 일상적이고도 예술적인 사물들을 하나씩 헤아리다 보면, 나 자신과 사물의 관계가 새롭게 설정되는 순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면 삶을 대하는 자세도 변화하는 것이라 믿으며, 삶 속 다양한 장면에 온기와 윤기를 더할 사물과 그것에 닿아있는 마음을 오래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지원 (코스모40, 《사물, 시간, 마음》 기획)

마켓 참여팀 Artists · Designers · Art&Design Select Shops

공간의 기호들 · Spatial Semiology

글월 · Letter Service in Seoul

계리 · KYE LEE KIM

기이 · gghii

김소연 · Soyeon Gim

백경원 · Kyungwon Baek

소일앤워터 · Soil & Water

슬로우슬로우담담 · slowslowdamdam

양정모 · Jungmo Yang

이채영 · Chaeyoung Lee

컨티뉴드 컨테이너 · continued container

파티숍 · PaTIshop

Brown Building · 브라운 빌딩

clear b · 클리어 비

紫煙 · east smoke

factory edition · 팩토리 에디션

HOLM · 홀름

mk2 · 엠케이투

OTC · onetwochachacha

TAXA · 택사

레어바이크 rarebike · 김종범 Jongbum Kim

비디오 스크리닝 소개글

사물함 Samulham · 체조스튜디오 Chejostudio

디앤디파트먼트 서울 · D&DEPARTMENT SEOUL

프로그램 Program

강연 | 공예에서 하이테크까지 (Craft to Technology)

연사 송봉규 · Bongkyu Song / BKID 대표
일시 10월 1일 (토) 오후 4시
장소 코스모40 메인홀 1층 일렉트릭 룸
신청 참가비 무료(선착순 35명)
산업디자인의 영역에서 다른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BKID의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한다. 필요한 물건을 손으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공예부터, ‘사람의 손’ 그 자체를 대체하기 위한 산업 로봇의 영역까지, 공예에서 하이테크까지 다양한 스펙트럼 중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일까를 이야기한다. 또한 재료와 물성을 다루던 물리적인 영역에서 ‘보이지 않는 경험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와 같은 무형의 영역까지, 디자이너의 관점이 확장되고 디자인의 대상이 사물에서 스토리로 전이되는 브랜딩의 영역까지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에 관해서도 이야기할 예정이다. bkid.co
송봉규 · BKID 대표, 디자인 디렉터

강연 | 호기심, 관찰, 감각, 지식

연사 임나리 · Nari Lim / 워드앤뷰 대표
일시 10월 2일 (일) 오후 5시 30분
장소 코스모40 메인홀 1층 일렉트릭 룸
신청 참가비 무료(선착순 35명)
사물에 대한 호기심, 관찰, 감각, 지식 등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wordandview.imweb.me
임나리 · 워드앤뷰 대표

워크숍 | 작은 함석 쓰레받기 만들기 워크숍

진행 김종범 · Jongbum Kim / 레어바이크
일시 10월 1일 (토) 오후 12시 / 3시 (총 2회) (2시간 소요)
장소 코스모40 2층
신청 참가비 2만 5천원
워크숍 소개
이 작은 쓰레받기는 작업실에서 사용하는 공작기기 틈새의 금속 부스러기를 청소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중학교 기술 수업 시간에 함석을 두드려 쓰레받기를 만들던 기억을 더듬어 형태를 떠올렸습니다. 얇은 함석판을 직접 손으로 두드리고 구부려 만든 자신만의 쓰레받기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쁨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김종범
김종범은 개인 스튜디오 레어바이크에서 사물들을 디자인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손과 도구를 이용한 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rarebike.kr

워크숍 | 토오베 차회 : 완연한 가을

진행 토오베 · TOVE
일시 10월 2일 (일) 오후 1시 / 3시 (총 2회)
(1시간 30분 소요)
장소 코스모40 메인홀 1층 일렉트릭 룸
신청 참가비 3만원
워크숍 소개
완연한 가을 날, 코스모에서 찻 자리를 준비합니다. 토오베의 세 가지 종류의 차와 그에 어울리는, 직접 만든 다식을 음미하며, 일상에서도 편히 차를 즐길 수 있도록 직접 기물을 다루는 법(개완 및 자사호)과 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본 마켓의 참여팀인 이스트 스모크 east smoke의 기물과 함께 찻 자리를 마련합니다. 또한 찻 자리의 여운을 집에서도 즐기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참여자분들께 찻 잎을 선물로 증정합니다.
토오베
토오베(特別)는 중국어로 ‘특별한’이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중국과 대만의 차를 소개하는 차 문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정형화된 차 문화에서 벗어나 쉽고 가벼운 마음으로 차를 즐기시길 바라며, 토오베가 전하는 소박하고 자유로운 차 문화를 통해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랍니다.

프로그램 | 글월 펜팔 서비스

진행 글월 · Letter Service in Seoul
일시 10월 1-2일 (토-일) 오후 12시 - 5시 (시간당 1회, 총 6회 / 각 1시간 소요)
장소 코스모40 메인홀 1층 ‘글월’ 부스
신청 참가비 1만 5천원 (네이버 예약으로 신청 후, 현장 결제)
프로그램 소개
글월의 펜팔 서비스는 모르는 이에게 편지를 쓰고 다른 이의 편지 한 통을 교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까운 이에게 하지 못하던 본인의 이야기, 혹은 다른 이에게 전하고 싶은 격려와 응원을 편지에 적어 보낼 수 있습니다. 표식과 형용사만으로 본인을 표현하며, 편지를 보는 이는 오로지 한 명입니다. 이번 마켓에서는 편지를 쓰고 카운터에 접수하면 10월 12일 수요일에 모르는 이의 편지를 한 통 발송해 드립니다.
글월
글월은 '편지'를 뜻하는 순우리말이자, 편지를 높여 부르는 말입니다. 서울을 기반으로 편지 가게를 운영하며, 편지와 관련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편지 쓰기를 동시대의 문화로 만들기 위한 즐거운 시도를 함께해 주세요. 글월은 편지의 가치와 정신을 이어갑니다.

이벤트

카탈로그 『월간 생활 도구』 증정 이벤트

‘내가 좋아하는 사물’에 관한 이야기를 남겨주신 분께 서적 『월간 생활 도구』를 증정합니다.
좋은 물건이란 무엇일까? 라는 물음에서 시작한 이 책은 열두 달 시간의 흐름으로 매일 손길이 닿으며 일상을 담아낸 생활 도구를 소개합니다.
참여방법 (선착순 20명)
Katalog, Tools for life 생활의 도구를 위한 작은 상점으로 좋은 물건을 위한 안내서를 만듭니다.
기획 다각도
기획 · 운영 김다인
공간 디자인 고준형
포스터 디자인 체조스튜디오
컨텐츠 디자인 왼끝 맞춘 글
사진 정해민
• 본 사업은 인천서구 문화도시예비사업 [가좌랜드 컬처빌리지]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문의 contact@cosmo40.com